2013년 12월 11일 수요일

스컬프트리스(Sculptris)로 간단한 3D모델 색칠을 해보자

스컬프트리스(Sculptris)Pixologic에서 무료로 배포하는 3D Sculpting/Paint 프로그램이다. 만약 3ds Max/Maya 또는 Blender를 사용하여 3D 모델 색칠/텍스처 매핑(texture mapping)을 한다면 조금 복잡하고 직관적이지 않은 과정을 수행해야 한다. 하지만 스컬프트리스(Sculptris)는 이것을 그림판에 색칠하는것과 같이 쉬운 작업으로 만들어준다. 밑에 스크린샷을 보면 스컬프트리스(Sculptris)의 간단한 인터페이스가 사용자에게 걸리적 거리지않고 쉽게 작업을 실행할 수 있게 도움을 준다는것을 알 수 있다.













스컬프트리스는 기본으로 구체(sphere)부터 시작한다. 이 구체를 찰흙처럼 밀고 당기고 하여 원하는 3D 모델을 만들 수 있다. 이제 스컬프트리스를 다운받아 설치한 후 윗 구체에 색칠과 얼굴을 붙여보자.

스컬프트리스(Sculptris) 다운 : http://pixologic.com/sculptris/



1) 먼저 구체에 알맞는 그림파일을 구글 이미지 검색에서 다운받자. 밑에 파일은 커비(Kirby) 케릭터의 파일이다.














2) 윗파일을 포토샵이나 김프(GIMP)로 열어 커비의 얼굴만 선택하여 다른 파일로 저장한다.














3) 이제 스컬프트리스를 열어 오른쪽 위에 페인트(Paint)버튼을 누르고 팝업창에서 "OK"버튼을 누른다..












4) 위에 커비얼굴의 테두리쪽의 핑크색과 가장 비슷한 색을 칼라 스와치를 눌러 고른다.























5) 다음 브러시 크기를 늘려 구체를 색칠한다. 오르쪽 마우스 버튼으로 구체를 회전시켜 뒷면도 색칠한다.














6) 이제 윗 텍스처 맵을 ".psd" 파일로 저장하여 포토샵/GIMP에서 커비얼굴을 넣자.
"Show advanced tools"를 클릭하고 "EXPORT PSD"버튼을 누른다.















7) 저장된 ".psd" 파일과 전에 저장한 커비얼굴 파일을 모두 포토샵에서 연다.












커비의 원형 얼굴을 조심이 선택하여 복사하고 스컬프트리스에서 출력된 psd 파일에 붙여넣는다. 반드시 "paint" 레이어에 붙여넣야 된다.































8) 붙여넣은 커비의 얼굴의 위치와 크기를 조정하여 뒷레이어의 원형을 완전히 커버한다.













9) 이제 포토샵에서 psd 파일을 저장하고 스컬프티리스에서 "IMPORT PSD"버튼을 눌러 불러온다.

























10) 오른쪽 마우스 버튼으로 구체를 회전하여 결과를 체크한다.
처음에 고른 핑크색이 조금 찐했던거 같다.















이렇게 텍스처 매핑된 객체를 Blender로 불러와 Rendering을 할 수 있다.

11) 스컬프티리스에서 "SAVE TEXMAP"버튼을 눌러 텍스처 맵을 저장한다.















12) 다음 "EXPORT"버튼을 누르고 "Wavefront OBJ files"로 출력한다






























13) Blender를 열고 메뉴에서 File > Import >Wavefront (.obj) 를 클릭한 후 위에서 저장된 파일을 연다.















14) 처음에는 공의 텍스처 맵이 안보인다. Blender 오르쪽 창에 체커보드같은 탭을 누르고 "New"버튼을 누른다.















15) 다음 텍스처 타입을 "Image or Movie"로 선택한다.













16) "Image" 밑에 "Open"버튼을 눌러 스컬프트리스에서 저장한 텍스처 맵을 연다.
"Mapping" 밑에 "Coordinates"에서 "UV"를 선택한다.















17) 마지막으로 Blender 메뉴에서 Render > Render Image 를 클릭한다.
























처음 렌더를 했을때 얼굴이 안보이면 구체를 X / Y / Z 축으로 돌려서 얼굴이 나오게 하자.

그리고 윗 스크린샷은 "Scene"에 "Lamp"를 하나더 추가한 다음 렌더링 한것이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